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모바일 신분증 네이버 및 카카오 발급 방법, 어플 등 앱 이용 방법과 더불어서 모바일 신분증이 은행, 병원, 술집, 편의점, 대형마트 비행기 국내선 이용 및 시험장에서 이용이 가능한지 qr 사용 여부 및 pass 등 세부사항을 알아볼게요.
실물 신분증을 집에 나두고 오게 되는 경우, 모바일 신분증을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가 있어요. 모바일 신분증만으로도 실물 신분증 기능을 할 수가 있다고 하며, 요즘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더욱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이런 상황에 대비해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모바일 신분증이라고 해요.
모바일 신분증은 그럼 어디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지 아래 글에서 함께 알아볼게요. 우선 정부 24 홈페이지, 사이트를 통해서 모바일 신분증을 모바일 발급을 할 수가 있답니다. 행정안정부에서 공식 배포를 하고 있는 앱이기 때문에 안정성은 있지만, 완성도적인 측면을 보게 되었을 때에는 호불호가 갈리게 된다고 해요.
모바일 신분증 어플 및 앱 다운의 경우 안드로이드, 갤럭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서 모바일 신분증 어플 앱을 다운 및 설치를 할 수가 있으며 아이폰의 경우 모바일 신분증 어플 앱 설치 및 다운은 앱스토어를 통해서 할 수가 있다고 해요. 앱을 통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인터넷 발급이 아닌 모바일 어플 앱을 통해서 어플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치를 마쳤다면 앱을 실행해 주신 후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야만 모바일 신분증 어플을 이용할 수 있지만, 민간 간편인증만으로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크게 수고스럽지 않을 것 같아요.pass앱을 설치해서도 모바일 신분증 발급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pass 어플 앱은 동일하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 설치가 가능하다고 하며, 해당 방법도 이용해 보시면 어렵지 않기 때문에 편한 방법을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행안부에서 내보인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어플 앱을 이용해 보는 것이랍니다.
동일하게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어플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앱스토어를 통해서 설치를 할 수 있고 관공서 어플로 무겁지 않고 사용 방법 역시 간편하기 때문에 큰 불편함은 없을 것 같습니다. 오늘 알아본 방법은 총 3가지로 정부24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 및 PASS 어플 및 앱을 이용하는 것, 행안부 모바일 신분증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었어요.
다만 사용에 있어서 거부하는 사용처 역시 있기 때문에 이점은 참고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요즘 술집 등에서 모바일 신분증 사용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해요. 외에도 카카오 및 네이버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가 있다고 하니, 이부분도 편리하지 않을까 생각을 해요. 카카오톡 모바일 어플을 실행 > 더보기 >지갑에서 이용할 수가 있다고 하네요.
PASS 신분증의 경우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 등의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효력을 거지고 있다고 하지만, 실사용에 따라서 다를 수가 있으며 대략 90% 정도의 동일 효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가 있다고 해요. 하지만 은행 및 증권, 금융권 등등 금융기관에서는 사용이 어려울 수가 있기에, 금융 기관 방문 시에는 실물 신분증을 지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외로 모바일 신분증, PASS 신분증은 국내선 항공 탑승 여객선 탑승 편의점 그리고 대형마트 등의 주류 및 담배 구입 시, 시험장, 술집 등에서는 대체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하지만 다시 한번 당부를 드리지만 사용처에 정확히 문의 후 방문을 하시길 바랄게요. 사용처에 따라서 다를 수가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즉 정리를 드리자면 모바일 신분증은 대체적으로 실물 신분증과 법적 효력이 동일하다고 볼 수가 있으며 의료기관을 포함해서 위에서 설명을 드린 부분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다만 다시 한번더 거듭 말씀을 드리지만 사용처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가 있다는 점 유의하셔서 사전에 꼭 확인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오늘은 이만 인사를 드리면서 글을 마쳐보도록 할게요.